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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현대문학사

한국 현대문학사 - 1920년대 시

1920년대 시

*시대 개관

 3.1 운동의 실패, 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의 유입등이 문학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3.1운동의 실패로 민족적 좌절을 겪었으나 일제가 ‘문화 정치^’로 전환함으로써 1920년 <조선 일보>와 <동아 일보>가 창간되었고, <창조>, <백조>, <개벽>등 동인지와 종합지가 간행됨으로써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고 전문 문학인의 등장으로 문학적 기반이 확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시대의 특징

-본격적으로 현대 문학이 모색되었다 ( 서구 문예 사조의 유입등 새로운 문물들을 받아들이면서 현대 문학의 다향한 경향을 경험하였다. )

-예술로서 문학을 추구했다 ( 이전까지와는 다르게 문학을 계몽의 수단으로부터 분리시켜 예술 본연의 문학으로 위상을 정립시켰다. 이 시기의 전반기에는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으나, 후반기에는 이를 극복하고 현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려는 사실주의의 경향을 보였다.)

-계급 문학이 대두하고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였다 ( 좌익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신경향파‘가 등장하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두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신경향파’를 계승한 ‘카프’와 대립하였다. )

*감상적 낭만주의의 유행

 3.1 운동의 실패는 지식인들의 엄청난 좌절감을 가져왔다. 때마침 프랑스에서 상징주의 시가 유입되면서 감상적 낭만주의 시들이 많이 등장하게 된다. 1920년대 초 이러한 경향은 박영희, 홍사용, 이상화 등의 시인들에게서 두드러진다. 이들의 시는 과다한 감정의 노출 및 현실 도피의 경향이 매우 강하다.(이러한 모습은 시대현실을 무시한 도피처럼 보여 평가가 좋지 않기도 하다.) 그러나 이들도 1920년대 중반에 신경향파 문학이 소개되면서 좀더 현실을 대하는 태도가 적극적으로 변한다.

*경향시의 등장

 경향시란 사회주의 사상에 많이 기울어진 시라는 뜻이다.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당시 일본 제국주의의 억압적 지배와 지주와 소작인들을의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는 하나의 사상으로서 지식인들에게 크게 어필했던 사상이었다. 억압된 지배구조와 부의 불평등 등을 투쟁에 의하여 해결하려는 사상이었던 만큼 그 표현은 거칠었다. 사상이라는 목표가 있는 문학으로 표현까지 거칠어 평가받기 힘들었다. 하지만 경향파 시들의 언어는 시의 형상화 영역을 넓힘 점에서 크게 인정 받는다.

*국민 문학파의 시조 부흥운동

 1926년 무렵부터 일부의 문학인들 사이에서 우리의 옛 시 형식 중에서 가장 전통 적인 양식인 시조를 현대적으로 되살리자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일제의 억압아래서 우리 민족혼을 되살리자는 문화 운동이였으며, 한편으로는 카프 계열 문학활동에 반대하는 취지의 문학활동 이었다. 대표적인  인물은 최남선, 이병기, 이은상 등의 국문학파들이다. 이는 이후 이론적 체계를 다듬어 현대 시조를 확립하는 밑바탕을 이루었다.

*문학의 양상

시(詩)

  1. 특징
    • 서구의 여러 문예 사조가 도입되어 다양하게 창작되었다.
    • 개인적 정서와 민족적 율조를 깊이 있게 결합시켰다. (만해 한용운, 김소월 선생님)
    • 동인지의 출간을 통해 문단이 형성되고 각기 다른 유파를 형성하였다.
    • 20년대 중반 이후 계급주의 시가 등장하였고 이에 대항한 민족주의 문학이 대두되었다.
    • 시조 부흥 운동이 전개되었다.

소설(小說)

  1. 특징
    • 개성의 자각으로 현대 소설이 확립되었다.
      •  완전한 언문 일치가 확립되었다.(김동인 선생님)
      •  묘사가 치밀해졌다 – 치밀한 구성, 인상적 결말 처리
      •  사실주의 수법의 등장
    • 단편 소설이 확립
      •  김동인, 현진건, 나도향 등에 의해 개성의 자각과 시대의 괴로움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이 확립.
    • 계급주의 문학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
      •  소재를 궁핍한 생존 문제에 두고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를 대립시켰다.
      •  폭력으로 결말을 삼는 경향이 많았다. – 진정한 계급주의 문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했다.

희곡(戱曲)

  1. 특징
    • 신극 단체가 결성되고 근대 희곡이 창간되었다.
    • 영화의 분립과 시나리오가 창작되었다.( 1923년 경부터 본격화됨. 나운규의 ‘아리랑’, 심훈의 ‘먼동이 틀 때’ 등 )
    • ‘극예술 협회’, ‘토월회’ 등의 연극 단체가 결성되었다.
    • 도쿄 유학생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점차 확산.
    • 개화 계몽 성격의 작품들이 수입, 창작.

수필(隨筆)

  1. 특징
    • 현대 수필의 초창기로서 수필의 형태가 아직 정립되지 못했다.
    • 우리 국토에 대한 애정을 담은 기행 수필이 많았다.
    • 국민 문학파에 의해 주도되었다.